토스 알뜰폰 총정리 (후기 및 단점)

안녕하세요. Kim입니다. 오늘은 토스 알뜰폰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보도록하겠습니다. 2023년 1월 ‘토스 알뜰폰, 토스 모바일’은 알뜰폰 시장에서 새롭게 등장했는데요. 기존 알뜰폰 사업자 ‘마이월드’의 인수를 통해 탄생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출시 이후 많은 단점들이 발견되었고 오늘 단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토스 알뜰폰 요금제

‘토스 알뜰폰’ 장점 중 하나는 ‘빠른 개통과 ‘캐시백 적립’이라고 볼 수 있지만, 사실 다른 알뜰폰 업체에서도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1) 개통시 토스 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

토스는 개통 시 토스 인증서를 활용하여 간편한 본인인증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번거로운 개인정보 입력을 줄이고, 한 번에 인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3사보다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알뜰폰 업체들 또한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 인증서, PASS인증서를 활용하고 있어 개통의 편의성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2) 잔여데이터 발생시 최대 1만원 캐시백 지급(일부 요금제):

매달 사용 데이터 양에 따라 캐시백을 제공합니다.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요금제를 선택 후 데이터가 남게되면 캐시백을 최대 1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시백 혜택을 자세히 보면 4만원 이상의 요금제이고 평생 할인되는 것이 아닌 6~12개월 동안 만 요금제가 할인되고 그 선택지 또한 각 통신사 별로 2개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캐시백을 받기 위해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요금제 선택 제한적:

요금제의 경우, 다른 알뜰폰 업체와 비교하여 매우 적습니다. 아래 사진을 살펴보면 요금제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높은 데이터와 가격대 위주로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또한, 같은 조건에서 알뜰폰 가격대를 비교해 보아도 더 비싸고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도 별로 없기 때문에 큰 매리트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매월 5GB이하로 사용하는 소비자가 토스에서 요금제를 선택 할 경우, 오히려 더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 데이터 용량을 7GB 이하 소비자는 더 저렴한 알뜬폰 업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부가 서비스는 Fake?

‘토스 알뜰폰’ 가격 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에서 어떤 장점을 제공하는지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71GB 요금제를 예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1GB 요금제는 한달에 71GB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숨겨진 의미가 있는데요. 기본 데이터 11GB를 먼저 사용하게 그 다음 매일 추가로 2GB씩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71GB의 데이터를 내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있는 것이 아니고 하루에 11GB를 다 사용하면 2GB 씩제공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참으로 애매한데요. 소비자의 패턴에 따라 하루에 데이터량을 많이 사용하는 날도 있고 적게 사용한 날도 있기 때문에 매일 2GB을 주는 것은 상당히 애매한 부분인것 같습니다.

5. 장점은 없나?

토스 알뜰폰에는 단점이 더 많지만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사용자들 후기를 살펴보면 일반 3사에서 제공하는 속도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언급을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뜰폰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데이터 속도면에서는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스 알뜰폰은 일반 요금제와 같은 수준의 품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나에게 맞는 알뜰폰 선택! 알뜰폰 요금제 비교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알뜰폰을 선택하세요!

👉알뜰폰 요금제 비교(10가지)👈

👉토스 알뜰폰 요금제 확인하기👈


토스 모바일 후기

품질 (★★★★★)

기존에 사용하던 LGU+ 5G 스탠다드를 사용 후, 토스모바일의 품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기존 LGU+ 5G 스탠다드를 사용하면서도, 실제로 5G의 메리트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특히 지하철에서 1시간 반을 보내는 시간 동안에는 피곤해서 스트리밍을 보지 않았고, 5G가 빠르긴 했지만 안정성은 좋지 않았습니다.

스트리밍을 즐길 때는 LTE 우선 모드로 전환하여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토스모바일의 LTE 스트리밍 품질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웹서핑을 잘 하지 않아서 연결 품질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가장 느껴지는데, LTE만 사용해도 끊김 없이 만족스러웠습니다.

image 10
@일상의 캔버스

편의성 (★★★☆☆)

토스모바일 요금제를 신청하고 유심을 받는 과정은 조금 귀찮았습니다. 특히, 유심 배송 중에 문제가 발생하여 번거로움을 겪었습니다. 유심을 분실하여 다시 신청하는 과정도 살짝 귀찮았습니다. 개통 과정에서도 특정 시간까지만 신청이 가능한 부분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가격 (★★☆☆☆)

토스모바일의 데이터 제공 방식이 71GB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11GB부터 시작하여 매일 2GB씩 추가로 주는 형태입니다. 이는 하루 사용량에 제한이 있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토스모바일은 LTE 스트리밍의 품질을 중시하는데, 일일 제한량이 적용되면 사용자는 불안정한 환경에서 스트리밍을 즐길 때 일일 제한량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가격 측면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5G 요금제보다 약 2만 5천원 정도 저렴하여 선택을 하였지만, 더 저렴한 가격의 업체들이 많다라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일상의 캔버스‘ 님 포스팅 요약-


오늘은 토스 알뜰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일반 요금제와 같이 빠른 속도의 장점이 있지만, 다른 알뜰폰 업체에 비해 요금제 선택이 제한적이고 가격 또한 저렴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알뜰폰 요금제 가입 전 자신의 데이터량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다른 업체(이야기모바일 스마텔 알뜰폰) 등 가격과 혜택을 자세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