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im입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씩 느려지거나 용량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을 느끼실 것입니다. 오늘은 ‘아이폰 앱 캐시 삭제‘와 ‘저장 용량 확보‘에 관한 팁으로 아이폰 사용자들을 위한 소소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목차
아이폰 앱 캐시 삭제하는 방법
앱 캐시는 앱을 실행할 때 발생하는 반복 작업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임시 저장소입니다. 이는 실행 중인 앱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가져오는 역할을 하는데요. 즉, 캐시는 데이터나 이미지와 같은 자주 사용되는 정보를 저장해 두어, 해당 앱을 다시 실행할 때에 더 빠르게 로드 되도록 합니다.
하지만, 캐시는 저장공간을 차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기기 내의 저장공간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아, 앱 캐시가 누적되면서 용량 부족 경고로 iCloud에서 저장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용량이 적은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면, 저장 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용량이 많아질수록 iCloud 백업 및 동기화 작업이 더 많이 발생하므로 배터리 수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앱은 삭제해주거나 캐시(데이터)를 정리를 해야합니다.
사진첩 캐시 지우기
보통, 저장공간은 사진첩이 가장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또한 사진첩은 삭제를 해도 동기화 과정을 위해 30일간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사진이나 비디오를 삭제를 하더라도 30일간 남기 때문에 비우기 활성화를 통해서 영구적으로 모든 사진 및 비디오를 삭제해야 합니다.
1. 설정 열기: 먼저 홈 화면에서 “설정” 앱을 찾아 엽니다.
2. 일반 설정에 접속: 설정 앱을 열었으면, 화면 상단에 위치한 “일반”을 선택합니다.
3. 저장공간으로 이동: 일반 설정 중에서 “iPhone 저장공간“을 클릭 하면 디바이스의 용량과 현재 사용 중인 용량이 나타납니다.
4. ‘최근 삭제된 항목’ 활성화: 저장공간 화면을 보면 나의 저장공간 용량이 나오게 되고 그 아래를 살펴보면 ‘최근 삭제된 항목’ 앨범이 나타납니다. 이 부분을 활성화 시켜 영구적으로 삭제를 해줍니다.
5. 비디오 지우기: ‘비디오 검토’ 클릭 후, 저장해 두었던 비디오의 시간과 용량이 표시됩니다. 불필요한 비디오를 삭제해줍니다.
앱 제거
다음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앱들을 찾아 ‘앱 정리하기‘를 합니다. ‘앱 정리하기‘는 앱이 사용하는 저장공간을 비우지만 문서 및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앱 삭제 하는 것이 아닌 앱 비활성화 시키는 작업입니다.
1. 앱 캐시 확인:
검색 결과로 나온 특정 앱을 선택하면 해당 앱의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앱의 용량 중에서 “캐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앱 캐시의 용량을 나타냅니다.
2. 앱 캐시 삭제:
해당 앱이 불필요할 경우, 앱 캐시를 삭제를 선택하고, 단순 비활성화 시키려면 “앱 정리하기“를 실행합니다. 아래 사진은 Starbucks-앱 정리하기입니다.
특정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앱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정리하기를 통해 캐시를 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Safari 캐시 제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방문기록 클릭
2. 캐시 제거
오늘은 아이폰 앱 캐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면 배터리 소모와 자동 동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오늘 설명한 방법으로 해당 앱 캐시를 삭제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