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신청방법

최근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렸습니다.

바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추진하는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키오스크, 테이블오더, 서빙로봇, 사이니지, 로봇기술, 배리어프리 시설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도입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최대 1천만원의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본 설명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스마트기술 도입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운영합니다.

이 사업은 키오스크, 서빙로봇, 테이블오더, 사이니지 모니터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도입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여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노동 강도를 낮추는데 기여합니다.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지원 대상

현재 영업중인 점포를 대상으로 지원이 모두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은 500~1,000만 원으로 지점에 따라 다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구분내용
기본 조건신청일 현재 정상적으로 영업 중인 점포
추가 조건개인 사업자, 법인 사업자,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과세자, 창업 센터 입주 사업자,
쇼핑몰 입주 사업자,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자
지원금액500만 원 ~ 1,000만 원
지급 방식사업 평가 결과에 따라 지급 금액 결정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지원기기

지원기기는 일반형과 미래형으로 구분되는데요. 각 유형에 따라 지원 비율이 다름으로 아래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유형내용지원비율
(공급가 기준)
지원금액지원규모
일반형키오스크, 테이블오더, 사이니지50%최대 500만원5,200개
일반형위 3가지 품목을 제외한 기술70%최대 500만원5,200개
미래형로봇기술 또는 배리어프리 기술
(1개 이상 도입)
70%최대 1,000만원480개

– 로봇기술 : 서빙로봇, 조리로봇 등 로봇기반 기술
– 배리어프리 : 장애인, 고령자 등 이용편의를 고려해 제작된 스마트기기

상세 지원기기

유형분야지원비율지원금액
일반형테이블오더50%최대 500만원
일반형키오스크50%최대 500만원
일반형사이니지50%최대 500만원
일반형3D70%최대 500만원
일반형AI / IoT70%최대 500만원
일반형VR / AR70%최대 500만원
일반형스마트오더70%최대 500만원
일반형전자칠판70%최대 500만원
일반형기타70%최대 500만원
미래형로봇70%최대 1,000만원
미래형배리어프리 기술70%최대 1,000만원

– 취약계층: 국비 지원 80%까지 가능
– 부가세: 소상공인 부담 (10%)
– 지원 비율 및 지원 금액은 공급가 기준이며, *자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자부담금 예시

만일, 일반형 500만원 기기를 선택할 경우 발생하는 다음과 같은 본인부담금을 내야합니다. 예시를 설명한 것입니다.

항목금액비고
지원금350만원국비 지원 (70%)
자부담150만원기술공급기업에게 납부
부가가치세50만원소상공인 부담
총 자부담200만원자부담 + 부가가치세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신청방법

2024년 4월 1일(월) 9시부터 ~ 4월 15일(월) 18시까지 신청기간입니다. 이후에는 신청할 수 없으니 꼭 해당 기간에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신청 절차에 대한 상세 가이드를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신청방법
단계설명방법
1. 홈페이지 접속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PC: 주소창에 링크 입력
스마트폰: 링크 클릭
2. 회원가입소상공인 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 대상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버튼 클릭
– 약관 동의 및 개인정보 입력
– 본인 확인 (SMS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 회원가입 완료
3. 사업 신청상시 접수되며, 온라인 신청을 통해 사업을 신청합니다.– 로그인 후 “사업 신청” 메뉴 선택
– 사업 정보 입력
– 첨부 서류 업로드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신청서, 개인정보 동의서, 확약서, 소상공인 확인서, 취약계층 증빙)
– 신청 완료
4. 평가 및 선정사업 계획의 타당성, 경영 역량, 재무 상태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 평가 및 심사를 통해 선정됩니다.– 평가 기준 확인
– 전문가 평가 및 심사 진행
– 결과 발표 (홈페이지 및 개별 통지)
5. 제출 서류온라인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는 서류와 필수 서류를 명시합니다.온라인 작성: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신청서, 개인정보 동의서, 확약서

필수 서류:
소상공인 확인서

취약계층 증빙:
사업자등록증명원(간이과세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1인 사업장), 장애인기업 확인서 또는 장애인 증명서

자주 묻는 질문(Q&A)

Q: 선정 후 지급보증보험 발급이 필요한가요?

A: 네, 선정 후 지원받으신 국비금액에 대한 지급보증보험을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보험료는 선정된 소상공인이 별도 부담해야 합니다.

Q: 지급보증보험 발급에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요?

A: 보험가입금액은 일반형 500만원, 미래형 1,000만원이며, 보험기간은 3자계약체결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Q: 지원받은 기기를 사용하지 않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스마트상점을 통해 지원받은 스마트기기 및 기술은 계약 체결일로부터 2년 동안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기간에 휴폐업, 사업장 이전 등으로 사용하지 않게 된 경우 소상공인은 해당 사실을 공단에 통보하고 지원금을 반납하거나, 지원받은 기기를 타인에게 양도해야 합니다.

Q: 의무사용기간 동안 기기를 유지·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의무사용기간 동안 소상공인은 지원받은 기기 및 기술을 유지·관리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의무사용기간 불이행 시 사업 운영지침에 따라 지원금 환수 및 제재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설치비용은 누가 부담해야 하나요?

A: 소상공인 점포 상황에 따라 설치비용 등이 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추가되는 비용은 소상공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Q: 지원받은 기기 및 기술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요?

A: 지원받은 기기 및 기술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기술공급기업에 있으며 공단은 소상공인과 기술공급기업 간 거래에 대해 어떠한 책임이나 의무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기술 선택 전 홈페이지 및 기술공급기업에 문의해 충분한 정보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Q: 현장점검은 언제 이루어지나요?

A: 공단은 지원받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년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무사용기간 준수여부, 스마트기기 활용도, 지침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현장점검 거부 시, 지원받은 국비지원금은 환수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2024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대 1,000만 원 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오늘 조건을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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